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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카테고리 없음 2023. 9. 26. 12:56
     

     

    임원퇴직금 지급규정과 관련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지급 규정

     

    임원이 퇴직할 경우 회사는 어떤 제한 없이 퇴직금을 지급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회사 입장에서는 정관에 임원 퇴직금 지급에 대한 규정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 해당 규정에 따라 퇴직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정관에서 퇴직금 지급 규정을 위임한 경우에도 해당 규정에 따라 퇴직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관에 이러한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임원이 퇴직한 날로부터 소급해서 1년간 지급한 총급여의 10%에 근속 연수를 곱한 금액만큼을 손금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과 세법

    임원의 입장에서는 어떤 세법에 따라 퇴직금을 받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는 정관이나 위임된 퇴직금 지급 규정에 따라 퇴직금을 지급하게 되며, 손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금액을 초과하여 지급할 경우 한도초과액은 법인세법상 손금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상여로 처리되어 추가적인 근로소득으로 인정됩니다.

    반면, 퇴직하는 임원의 입장에서는 소득세법에 따라 퇴직소득금액 한도를 초과하여 받은 금액은 근로소득으로 분류되어 과세됩니다.

    정관과 세법 검토의 중요성

    회사와 임원 모두 세법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에 영향을 받으므로 정관에 기재되는 퇴직금 규정과 세법상 인정되는 퇴직금 한도를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원 퇴직급여에 대한 세법상 한도는 법인세법과 소득세법에 따라 정해지며, 법인세법에서는 임원 퇴직급여에 대한 지급 규정이 있는 정관 등에 따라 수령한 퇴직급여를 한도 없이 전부 퇴직소득으로 인정받는 것을 막기 위해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임원이 퇴직금을 결정할 때는 회사와 임원 모두 세법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정관에 기재되는 퇴직금 규정과 세법상 인정되는 퇴직금 한도를 면밀히 검토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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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FAQ

    Q1.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이란 무엇인가요?

    A1.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은 회사의 정관이나 위임된 규정에 따라 임원이 퇴직할 때 지급되는 금액과 조건을 정한 것을 말합니다.

    Q2. 임원의 퇴직금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A2. 임원의 퇴직금은 정관에 규정이 있거나 위임된 규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임원의 근속 연수와 받은 총급여의 일정 비율을 계산하여 지급됩니다.

    Q3. 임원 퇴직금 지급과 세법은 어떤 관련이 있나요?

    A3. 임원 퇴직금 지급은 법인세법과 소득세법에 따라 세금 부과 대상이 됩니다. 회사와 임원은 세법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을 고려하여 퇴직금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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